터치그라운드

컨텐츠 바로가기

[텀블벅]내발에 맞춘듯한 빈티지테니스 스니커즈와 자체개발 인솔의캐미

Sep 25 2020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텀블벅에서
빈티지 테니스 70's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터치그라운드 에서 자체 개발한 에테르타입의 폴리우레탄 인솔과 국내 소비자분께 맞는 발 형태의 라스트를 채용한 빈티지 테니스 70's 모델을 소개합니다.

 

 

반가워요 텀블벅 후원자 여러분, 스니커즈를 사랑하는 터치그라운드 최영입니다. 혹시 오늘도 밖에 나가기전에 신발장 앞에서 어떤 신발을 신어야 할지 고민하지 않으셨는지요? 이 신발은 예쁘지만, 막상 하루종일 신고 다니려니 발이 아프고, 저 신발은 오늘입은 옷에는 어울리지않는 신발은 아닐런지요?

하루종일 신고있어도 발에 무리를 주지않고, 오늘 신었지만, 내일도 신고싶은 그런 스니커즈를 개발해 보았습니다. 2017년에 발매했던 빈티지 테니스 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새롭게 재 해석해 보았습니다.

프로젝트 소개

빈티지 테니스70's의 개발 스토리 시작하겠습니다.

텀블벅에서 진행하는 빈티지 테니스70's는 2017년에 발매했던 테니스 모델을 새롭게  재 해석한 모델로 기존모델을 개발하면서 쌓인 노하우와 실제 착용한 후원자님의 살아있는 생소리가 반영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데일리로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스니커즈의 디테일한 감성을 끄집어내려 노력 하였습니다.

신발추천을 받으면서 수없이 받아왔던 질문을 제 스스로에게 던져 보았습니다. 정작 제 자신은 신발을 구매하면 어떤것부터 바꾸는지를 보니, 저는 항상 인솔을 먼저 교체 하였습니다. 그만큼 신발에서 발이 가장 먼저 닿는 부위이자 신발의 기본기를 잡아주는 부위가 인솔입니다.

일반적으로 신발제조원가에서 원가를 절감하는데 우선적으로 적용하는 부위가 인솔입니다. 가장 중요하지만, 신발안에 있다보니 드러나 보이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터치그라운드는 수없이 신고 벗기를 반복한끝에 브랜드런칭 7년만에 자체 인솔을 완성 하였습니다. 해당 에테르 타입의 PU인솔을 선택한 데에는 반복적인 쿠션에도 오랜시간 강한 내구성으로 높은 품질 퀄리티를 유지함과 동시에 발의 피로를 분산시킬 수 있다는 점 이었습니다.

빈티지 테니스 70's는 이런 점이 다릅니다.

창작자 소개

터치그라운드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아메리칸 빈티지 라이프스타일 컨셉의 브랜드로, 신발을 메인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1970~1990년대 사이에 나왔던 빈티지 제품들을 오마쥬하여 그것을 터치그라운드 만의 감성으로 재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데일리스니커즈로 매일 신으면서 편안함을 원한다면

빈티지 테니스 70's

터치그라운드의 빈티지 테니스 70's는 2017년에 발매된 코트라인의 모델로서 해당 모델에서 디자인 모티브를 따오고, 여기에 70년대 테니스 코트에서 사용되던 빈티지 스니커즈의 감성을 접목시켜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도록 디자인 하였습니다.

여기에 포메아 가죽과 매쉬가 주는 조화와 더불어 터치그라운드에서 자체적으로 몰드개발한 에테르타입의 인솔까지, 한번 신으면 벗을 수 없는 중독성강한 쿠셔닝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빈티지 테니스 70's 갑피구성

# 태슬 빈티지 테니스 70's 갑피구성

# 폴리우레탄 인솔로 피로감없이

신발에서 발이가장 먼저 맞닿는 부분은 다름아닌 인솔입니다. 흔히 깔창이라 불리우는 보통의 인솔은 쿠셔닝 역할을 하는데 있어 충분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에반해 터치그라운드의 에테르타입 폴리우레탄 인솔오랜시간 착용시에도 일반 EVA인솔에비해 쿠셔닝이 쉽게 주저앉지 않으며, 탄성과 복원력이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  폴리우레탄 인솔 VS 일반 인솔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적인 스니커즈의 인솔은 5mm의 EVA 인솔을 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본 펀딩에 사용 된 모델의 인솔은 17mm 고탄성 폴리우레탄 인솔을 사용하였습니다. 두개의 인솔을 비교 착용해 보면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정도로 폴리우레탄 인솔이 주는 쿠셔닝과 복원력은 기존 인솔과 큰 차이를 보입니다.

펀딩에 사용된 폴리우레탄 인솔의 놀라운 복원력

인솔 향균 테스트 결과

컵솔 & 컵인솔 구성 (총 높이 4.7cm)

빈티지 테니스 70's 모델은 보이지 않는 부분에 가장 신경쓰겠다는 마인드로 원점으로 돌아가 몰드창+세겹의 폭싱테이프를 두른 창 위에 고탄성 에테르타입 PU 인솔을 적용 하였습니다. 총 높이 4.2cm 로 피팅감과 착화감에 이상적인 미드솔 높이를 완성 하였습니다.

기존 스니커즈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 갑피 소재의 변화

프리미엄 스니커즈에서 디자인 못지않게 가죽에서 주는 퀄리티의 중요성을 비교하기 위해 2017년에 발매했던 빈티지 테니스모델과 신규 개발한 빈티지 테니스 70's 두 가지 모델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우측이 펀딩에 적용되는 소프트 액션가죽이고, 좌측이 일반적으로 가죽 운동화에 사용하는 액션 가죽입니다. 두 신발을 비교해보면 소프트 액션은 가죽이 부드러우며 탄력이 있지만, 액션 가죽은 상대적으로 얇고 뻣뻣하며, 광택감이 없습니다.
착용했을 때에는 그 느낌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나게 되는데, 소프트 액션가죽은 장시간 착용 시에도 가죽이 유연하고 부드럽지만, 액션 가죽은 상대적으로 하드하기 때문에, 발이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피로감이 상승하게 됩니다. 터치그라운드에서는 프리미엄 스니커즈가 주는 피팅감을 구현하기 위해 신발 갑피에 소프트 액션 가죽을 사용하였습니다.

고열의 증기로 가황처리 후 가마에서 꺼내는 장면
<빈티지 테니스 70's 남성 270mm 착용>
<빈티지 테니스 70's 여성 250mm 착용>
<빈티지 테니스 70's 여성 250mm 착용>
<빈티지 테니스 70's 여성 250mm 착용>

리워드 리스트

*컬러는 모니터에 따라 조금씩 차이날 수 있습니다.

빈티지 코트 바스켓 모델을 왜 펀딩하려고 하나요?

1. '보다나은 제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2014년도 브랜드 런칭 이래로, 부끄럽지 않은 신발을 만들겠다는 마인드로,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제품을 개발해 왔습니다. 오직 질 좋은 스니커즈를 만들기 위해 명품 스니커즈에서만 주로 사용되는 가죽, 발이 먼저 기억하는 폴리우레탄 인솔을 사용하여 스니커즈를 개발하였습니다.

여기에 신발 덕후인 제가 먼저 신고 싶었던 그 신발 텀블벅에서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하나의 스니커즈를 선택해야 한다면 고민 없이 선택해 주세요!! 서포터분들과 개발과정에 관해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보다 나은 제품들을 소개하고, 서포터분들의 의견을 제품개발에 활용할  기회가 될 거로 생각했습니다.

2. '보다나은 가격'으로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신발 유통과정에는 오프라인 유통 단계가 많아지면서 가격거품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가격은 온전히 서포터들에게 그대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발은 직접 신어보고 사는 것이 맞지만, 저희가 사이즈 가이드를 제시해 드림으로서, 더욱 편리한 펀딩 역시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중간 과정이 없이 펀딩을 통해, 유통 단계를 과감히 줄여,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신발장에 아무리 신발이 많아도 신지 않는 신발이 아닌 매일 신고싶은 신발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신발을 좋아하는 덕후가 만든 브랜드 입니다.

터치그라운드는 아메리칸 라이프스타일 컨셉을 가지고 2014년도부터 7년간 빈티지 스니커즈를 개발 생산해 왔습니다. 다른사람에게 맡기는 것이 아닌 모든것을 직접해 나가면서 그동안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최전방에서 접해 왔습니다.

좋은신발을 더 좋은 신발로 만들려고 하였습니다. 마진을보기위한 현실과의 타협이 아닌 오직 진정으로 좋은 신발이 무엇인지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신발가격에는 오롯이 리워드의 품질을 높이기위한 부분만 반영됩니다. 그리고 직접 개발하고 국내에서 생산개발한 신발을 제가 직접 포장하고 배송합니다. 그렇게 해서라도 좋은 신발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일 수 있다는 생각에 기쁩니다.

자칭 신발을 2,000켤레 이상 수집한 신발에 미친 사람입니다.

단순히 판매 관점이 아닌 어떻게 만드는것이 좋은 신발인지 알고 있습니다. 신발을 전공하고 유명 브랜드에서 신발기획을 해 왔지만, 이후 7년간 터치그라운드를 진행해 오면서 보다 낮은 자세로 신발을 만들게 됩니다.

부끄럽지 않은 신발입니다.

그러나 이 신발이 신발장 한켠에 진열되있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착용할 수 있는 그러한 신발을 디자인 하였습니다. 이미 신발에 사용된 질좋은 원자재는 굳이 신발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고 디자인을 더 추가하려 애쓰지 않아도 빛이 납니다.

세탁 및 관리방법

제작 일정

현재 디자인 개발이 완료되어있는 상태로 펀딩 일정에 맞춰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을 위한 부자재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9월 28일 부터 생산이 시작되며 10월 6일에 생산완료 및 사전의 제품을 검수해 놓을 예정입니다. 정성스레 개발된 빈티지 테니스 모델은 펀딩 종료 후 10월 12일에 발송 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예산

# 1. '빈티지 테니스 70's' 프로젝트는 최소 제작 수량인 10족의 생산 원가와 부자재 비용을 고려하여 100만원을 펀딩 목표 금액으로 설정하였습니다.

# 2. 터치그라운드 빈티지 테니스 70's 모델은 70년대 생산되던 벌카나이징 공법 그대로 한족한족 손으로 측면테이프를 바르고 고온의 가마에 쪄서 접착하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목표금액은 테니스 모델을 만드는데 있어서 일 작업량 (10족)을 고려해 설정하였습니다.

#3. 초과된 금액은 테니스 모델을 추가 생산하는데 필요한 자제를 발주하는데 투자 됩니다.아울러 자체개발중인 에테르타입의 폴리 우레탄 인솔을 완성하는데 투자할 예정입니다.

약속드린 날짜에 펀딩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이 리워드 '빈티지 테니스 70's' 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제작하고 안전하게 배송하는 모든 과정에 펀딩 금액을 고르게 사용할 예정입니다. 해당 펀딩은 후원받은대로 정해진 수량만큼 생산 할 예정입니다.

후원 및 기타문의

궁금한점 있으시면 '창작자에게 문의하기'(텀블벅 메시지)를 통해 언제든지 메세지 주세요.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텀블벅에서
빈티지 테니스 70's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Blog 더보기 >